연오랑(延烏郞) ♥ 세오녀(細烏女)
고려 초엽 박인량(朴寅亮)이 엮은 《수이전(殊異傳)》에 실렸던 것으로, 지금은《삼국유사(三國遺事)》와
《필원잡기(筆苑雜記)》에 수록되어 전해지는 신라시대의 설화.
신라 제 8대 아달라(阿達羅)왕 4년 정유(丁酉)년.동해 바닷가에는 연오랑과 세오녀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연오랑이 바다에 나가 해조(海藻)를 따고 있었다.
갑자기 바위 하나(또는 물고기라고도 함)가 나타나더니 연오랑을 등에 싣고 일본으로 가 버렸다.
이것을 본 그 나라 사람들은 '이는 범상한 사람이 아니다' 하고 연오랑을 세워서 왕을 삼았다.
세오녀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는 것이 이상했다.
바닷가에 나가서 찾아보니 남편이 벗어놓은 신이 있었다.
바위 위에 올라갔더니 그 바위는 또한 세오녀를 싣고 마치 연오랑 때와 같이 일본으로 갔다.
그 나라 사람들은 놀라고 이상히 여겨 왕에게 사실을 아뢰었다.
이리하여 부부가 서로 만나게 되니 그녀를 왕비(王妃)로 삼았다.
이 때
신라에서는 돌연 해와 달이 정기를 잃어 빛이 없어지게 되었다.
일관(日官)이 왕에게 아뢰길,
'해와 달의 정기(精氣)가 우리 나라에 내려 있었는데
이제 일본으로 가버렸기 때문에 이러한 괴변이 생기는 것입니다' 하였다.
왕이 사자(使者)를 보내어 두 사람을 찾아 돌아오기를 원하니 연오랑은 말했다.
"내가 이 나라에 온 것은 하늘이 시키신 일인데 어찌 돌아갈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나의 비(妃)가 짠 고운 명주 비단이 있으니 이것으로 하늘에 제사를 드리면 될 것이다.
"이렇게 말하고 비단을 주니
사자가 돌아와서 사실을 보고하고 그의 말대로 하늘에 제사를 드렸다.
그런 뒤에
해와 달의 정기가 전과 같아졌다.
이에 그 비단을 임금의 창고에 간수하고 국보로 삼으니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한다.
또 하늘에 제사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 또는 도기야(都祈野)라 한다.
지금도 포항에에서는 매년 일월신제(日月神祭)를 올리고 있다.